Untitled Document
 
 

유화연료 개념유화연료유의 연소원리 유화연료유의 제조공정ㅣ 시설기준 등
유화연료유의 대기오염물질 저감효과유화연료유의 보일러 성능 개선 효과
유화정제 연료유의 유화방법 유화정제 연료유의 품질기준
재생연료유
(W.D.F)
개념재생연료유 품질기준 시설기준 등 재생연료유 제조공정
재생연료유의 소각 잔재물 재활용 재생연료유의 용도
박제리 개념 품질기준 공정 및 설명
-

유화(이하“에멀젼”과 혼용함)란 어떤 액체 중에서 그것과 혼화하지 않는 다른 액체가 미립자 상태로 균일하게 분산되어 있는 상태를 말하며, 유화연료유란 정제유 또는 중질연료에 물과 유화제등을 혼합하여 유화시킨 연료로서 중질연료의 연소성을 개선하여 대기오염의 주범이 되는 먼지(Dust),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매연 및 기타 대기오염물질을 극소화 시키는 연료이다.


-

유화연료를 버너의 분사노즐을 통하여 분무하면 연료중의 물 입자가 고열에 의해 1,000~1,800배로 급팽창하면서 미세폭발(micro explosion)을 일으켜 둘러싸고 있는 기름입자를 더욱 미세하게 분사시켜, 화염 중에서 산소와의 접촉면적이 증대됨으로서 완전연소를 촉진한다.



시설기준 보관시설 1일 처리능력의 10일분 이상 30일분 이하의 폐기물을 보관할 수 있는
규모의 시설
유량계측시설 보관시설별 각 1식 이상
개별시설
(폐유를 1일
20킬로리터
이상 처리할
수 있는 시설)
보일러 시간당 증발량 2톤 이상 또는 발열량 800,000킬로칼로리 이상의 보일러
반응조 교반장치가 설치된 내부용적 합계 5세제곱미터 이상 1기 이상
약품저장조 내부용적 합계 4세제곱미터 이상 1기 이상
유량조정조 내부용적 합계 3세제곱미터 이상 2기 이상
전처리
여과장치
시간당 처리능력 7.5세제곱미터 이상 1기 이상
원심분리기 시간당 처리능력 5세제곱미터 이상 1기 이상
혼합장치 교반장치가 설치된 내부용적 합계 3세제곱미터 이상 1기 이상
폐유이송
장치 및
부속시설
 
차량 수집.운반차량 1개 이상
(처리대상폐기물을 스스로 수집.운반하는 경우만 해당한다)
기술능력 폐기물처리산업기사.대기환경산업기사.수질환경산업기사
공업화학산업기사 또는 환경기능사 중 1명 이상
* 약품정제 . 감압증류 . 열분해 그 밖의 방법에 따라 유화정제연료유로 재활용하는 시설인 경우에는 혼합장치 . 폐유이송장치 및 부속시설만 설치할 것

-

연소시 연료중에 포함된 물 입자의 미세폭발(Micro Explosion)로 연료입자가 미세하게 분사됨으로서 공기와의 접촉면적이 증대하여 대기오염물질을 저감시킨다.

-

SOx 14,1%, DUST 81.0%, NOx 21.7%, 매연 50%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에멀젼 연료 실험결과 보고-환경부, 대기정책과,1997〉
구 분 SO (ppm) 먼지 (mg/Sm) CO (ppm) NOx (ppm) 매연(도)
1.6% B-C유 745~911 (평균 828) 180~260 (평균 210) 18~19 197~198 (평균 196) 3~4
유화연료유
614~807 (평균 711)
22~25 (평균 40) 21~35 153~154 (평균 153.5) 1~3
평균 오염저감율
14.1%
81.0% - 21.7%  
  * 또 다른 실험에서 Dust 98.4%, NOx 31.4%, CO 95.5%가 감소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음(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유화연료는 연료의 미세폭발에 의한 완전연소, 과잉 공기비의 감소로 인한 에너지 절약효과, 보일러 전열면 에 부착된 스케일 및 잔탄형 슈트의 감소로 보일러 효율을 상승시킨다.
- 기존의 사용연료와 유사한 동점도를 갖게되어 연료연소시 연료분사가 용이하며, 기존 버너에 적용시 특별한 설비의 변경없이 적용 가능하다.
- 수분의 미세폭발로 인한 완전연소로 전열면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시켜 줄 뿐만 아니라 전열면에 부착된 스케일이 저감되고 쉽게 제거되어 보일러의 효율이 증대되고 청소가 용이하다.
- 일반 연료는 회분과 미연소 카본이 연관내에서 딱딱하게 굳어 연관청소가 어려운 반면, 에멀젼 정제유는 회분이 미세하고 가벼워 연관청소가 용이하며 회분의 발생량도 절반이상 감소하며, 미립화에 의한 완전연소로 불꽃이 짧아 연소시간이 짧으며, 화염면에 펼쳐지는 온도분포가 매우 균일하여 국부적 고온 및 열현상이 발생되지 않는다.
구분 유적상태 화염상태 전열면 상태 연관상태 연소상태
기존
연료
유화
연료

◇ 유화(乳化)방법으로 재활용할 경우에는 다음의 기준에 맞아야 한다.
 
- 유화방법 : 정제연료유 등에 적당량의 물과 유화제(乳化劑) 등을 첨가·혼합하여 기계적·화학적·초음파 방법 또는 이상의 방법들을 병용하여 유화시켜야 한다.
- 유화된 입자의 크기 : 유화된 입자의 크기는 미세하고 균일하여야 한다.
- 안정성 : 유화정제연료유는 안정성을 가지고 균일한 유화상태로 30일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 함수율 : 유화정제연료유의 함수율은 부피비율로 15퍼센트 이하여야 한다.
- 유화제 : 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있거나 악취를 발생시키거나 배관 등을 부식시키는 것이어서는 아니된다.
비고 :
1.

2.


3.
"유화“란 어떤 액체 중에서 그것과 섞이지 아니하는 다른 액체가 미립자 상태로 균일하게 분산되는 것을 말한다.
“유화정제연료유”란 약품정제. 감압증류. 열분해, 그 밖의 방법으로 정제된 정제연료유에 유화제 등을 더 넣어 유화시키거나 폐유 중 중금속. 회분 및 슬러지 등을 제거한 후 유화제 등을 더 넣어 유화시킨 것을 말한다.
환경부장관은 유화정제연료유의 안정성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 방법 등을 정하여 고시할 수 있다.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별표4제6호다목(2)(나)>
항목 단위 유화정제연료유
수분 및 침전물 vol% 15% 이하
-

중질유의 경우 : 수분외 다른 품목은 약품정제유 품질기준을 따른다.

-

경질유의 경우 : 수분외 다른 품목은 감압증류 및 고온열분해유 품질기준을 따른다.

 
- 시멘트 제조시 소성로의 온도는 최대 2000℃이며, 이때 피소성물의 온도는 1450℃까지 상승하여 폐기물은 완전분해 및 산화되어 무독성 물질로 변화하므로 폐타이어, 폐플라스틱, 폐고무등 고형 폐기물을 대체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가연성 폐기물이지만 기존기술로서 재활용하여 사용할 수 없는 폐기물은 소각처리 하였으나, 폐기물의 가연성에 착안하여 폐기물 처리시설 승인을 득한 시멘트 소성로에 유연탄 보조연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재활용 하는 대체연료유가 재생연료유이다.
- 정제가 불가능한 잡폐유, 폐유기용제, 폐페인트, 함유 오니 및 분진 등을 교반, 여과, 분쇄 및 균일화하고 발열량, 염소함량, 수분 및 점도 등을 조절하여 액상의 연료로 제조한 후 시멘트 소성로의 유연탄 보조연료로 공급하는 것으로 가연성 액상물질을 수거할 때 위탁처리 비용을 받고 수탁받아야 하며, 시멘트 소성로에 공급할 때 가공비 및 물류비용을 받아야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 재생연료유 소각잔재물에는 알루미나, 실리카, 칼슘등이 함유되어 있어 시멘트 원료로 재사용되므로 2차폐기물 발생이 없는 완전재활용 시스템이다.
대상 원료 정제불가능한 폐유류(액·고상), 정제불가능한 폐유기용제류(할로겐족 제외), 폐페인트, 오니 및 분진 등.
선별 과정 발열량, 수분, 염소함량, 인화점, 점도를 분석
사용 시설 시멘트 및 석고를 제조하기 위한 소성로(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승인을 득한 소성로)

항목 단위 기준
저위발열량 kcal/kg 3,500 이상
무게% 2.5 이하
납 및 그 화합물 mg/kg 100 이하
카드뮴 및 그 화합물 mg/kg 1 이하
비소 및 그 화합물 mg/kg 2 이하
크롬 및 그 화합물 mg/kg 50 이하
수은 및 그 화합물 mg/kg 1.5 이하
염소 및 그 화합물 mg/kg 2.000 이하
시설기준 보관시설 1일 처리능력의 10일분 이상 30일분 이하의 폐기물을 보관할 수 있는 규모의 시설
유량계측시설 보관시설별 각 1식 이상
여과(정제)시설 시간당 처리능력 7.5세제곱미터 이상 1식 이상
개별시설
(1일 20킬로리터
이상 처리할 수
있는 시설)
혼합시설 혼합장치가 설치된 내부용적 30세제곱미터 이상 1식 이상(폐유와 다른 폐기물을 혼합하는 경우만 해당한다)
유수분리시설 폐수이동장치 및 부속시설을 포함한 시설로 시간당처리능력 3세제곱미터 이상 1식 이상(증류를 통한 유수분리가 필요한 경우만 해당한다)
차량 수집.운반차량 1대 이상 (처리대상폐기물을 스스로 수집.운반하는 경우에 한한다)
기술능력 폐기물처리산업기사.대기환경산업기사.수질환경산업기사.공업화학산업기사 또는
환경기능사 중 1명 이상

정제불가능한 절삭유, 해상폐유, 폐유기용제 및 폐페인트 등을 에 저장
에 투입하여 드럼 스크린으로 슬러지 및 고상폐기물을 제거
에 각종 폐유, 폐유기용제 및 함유오니 등을 혼합시킴
에 투입하여 슬러지 및 고상입자를 0.5mm이하가 되도록 분쇄
에 이송시켜 수분, 점도, 발열량을 감안하여 교반, 혼합시킨 후, 균질화된 에멀젼 연료를 만듬
에 저장

-

시멘트 소성로에서 폐기물(대체연료등)을 연소할 경우 발생되는 미량의 중금속은 광물 결합으로 흡착하여 금속 산화물로 만든 후 시멘트 원료로 사용한다.

-

SO의 경우 시멘트 예열기(Preheater)가 탈황의 최적조건(약 850℃, Ca/mol 비가 높을수록 탈황율이 증가함)이 되며, SO는 소성로 배기가스와 함께 예열기로 흡수되어 CaSO, KSO등의 형태로서 시멘트원료로 사용하므로 재생연료유연소 후 발생되는 중금속 및 SOx는 완전히 제거된다.


-

재생연료유는 저위발열량 3,500kcal/kg이상인 연료로서 시멘트와 석고를 제조하기 위한 소성로에서 보조연료로 사용하거나 소각로에서 고온소각용으로 사용하여야 하며, 다른 산업시설의 연료로 사용 할 수 없다.

 
-

주로 건설 및 토목공사에 사용되며, 형틀(거푸집)로 기둥, 벽면, 교량 등 모양을 만들고, 형틀 내부에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 적정시간동안 콘크리트를 양생시킨 다음 형틀과 단단히 굳은 콘크리트를 깨끗이 분리하기 위하여 미리 형틀 안쪽 표면에 바르는 약제


 
-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제품이 아니라 박리제 제조사에 원료로 판매하는 것으로 제조사가 요구하는 품질기준을 맞추어 제공하기 때문에 국가규격이 없음